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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포르쉐타고싶다
트렁크 - jobjisik

2020 코리아 트렌드 - 요약(주관x)

by 지오ㄴl 2019. 11. 24.

 

 

1.     멀티 페르소나 : 각자 상황에 따른 다양한 정체성을 갖고있다

       -  극단적인 성향의 상품을 구매하는 경향 up

 

2.     라스트핏 이코노미 : 상품을 받아보는 , 마지막 순간의 경험이 중요하다(?)

       -  배송의 라스트핏 : 마지막 배송접점인 앞까지 편리, 빠르게, 신선하게 전달해서 고객의 마음을 잡는

       -  이동의 라스트핏 : 경제의 중심 = 자신의 근처(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고자 하는 경향)

근처의 상권 => “편의점” – 택배, 킥보드 충전 다양한 서비스 제공

       -  구매여정의 라스트핏 : 받은 제품의 처음 열어보는 순간의 경험 중요(언박싱, 하울영상이 뜨는 것도 트렌드의 일환) -> 기업들은 택배의 포장과 패키징에 신경을 쓴다

 

3.     페어플레이어 : 공정함과 올바름에 대한 추구 강해짐

       -  유명 오디션의 순위조작논란, 고위층자녀의 논문 특혜 논란 공정성 침해에 대한 분노 증가, 예민

       -  회사 수평관계 유지, 성역할 평등, 공정 평가 시스템 등의 구축에 신경

       -  한국 역사상 가장 공정함을 추구하는 세대가 일어설 예정

 

4.     스트리밍 라이프 : 소유 보다는 사용해보고싶다(경험)’ 욕구가 커져 => 소유의 종말

       -  이유 1 : 소유에 필요한 자산 부족

현대의 밀레니얼 세대 역사상 최초로 부모세대보다 가난한 세대

       -  이유 2 : 노마드적 가치관(노마드 : 직업과 집을 자주 이동 => 상품에도 적용)

       -  이유 3 : 스트리밍을 있는 플랫폼 다양화(마이크로 소프트 )

 

5.     초개인화 서비스 : 소비자 취향에따라 제품을 맞춰서 제공

       -  빅데이터 등을 통해 소비자들과 1:1 커뮤니케이션 가능

       -   => 소비자의 상황 인식’, 소비자의 상황 개선

       -  기업이 취향을 반영해 추천해 수도 있지만, 기업이 원하는 대로 취향을 유도할 위험

       -  정보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

 

6.     팬슈머 : 주어진 상품 내에서 선택이 아닌, 우리가 직접 투자, 제조하는 형태의 소비 증가

       -  크라우드 펀딩” ex) 달빛천사의 OST펀딩 초초초대박

       -  소비자들이 직접 앨범, , 영화에 투자하거나 제작

 

7.     특화생존(멀티 페르소나 -> 니즈도 다양화, 기업도 파편화된 니즈에 정확히 대응)

 

8.     오팔세대: 김칠두, 박막례 같이 5060세대의 활약

       -  OPAL : Old People with Active Lives = 활기찬 인생을 살아가는 신노년층

       -  지금의 오팔세대 : 오랜 직장생활에서 퇴직하고 자녀를 독립시키는 인생 1 마친세대 => 인생2 준비

       -  이들의 활동 up => 소비변화(골프존 주식 폭등, 당구장 수입 up)

       -  5060 모바일 이용 급중 => 유튜브에서도 급증(시청, 크리에이터로까지)

       -  시니어 교육프로그램 급증

       -  시니어 타깃 여행상품, 모바일상품 급증

       -  문화트렌드(내일은 미스트롯 흥행)

 

9.     편리미엄 : 편리한 것이 프리미엄이다

       -  Ex) 유튜브 프리미엄 광고를 보는 시간, 불편리함을 줄이고 싶어하는 사람들

       -  삼신가전(로봇청소기, 식기세척기, 의류건조기) 인기

       -  불필요한 시간을 줄임

 

10.  업글인간 : 편리미엄으로 줄어든 시간으로 자기계발 => 자신을 업그레이드

       -   취미 지식성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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